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공탁

금전채권에 대한 가압류를 원인하는 공탁

by 정제된 느낌 2023. 3. 16.
반응형

 

1. 의의

채권가압류가 있을 경우 제3채무자는 채무자에게 변제를 한다면 향후 채권자에게 이중 변제를 당할 위험에 노출되므로 공탁을 함으로써 이중변제 및 이행지체의 책임을 면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채권자인(가압류채무자)를 피공탁자로 하는 일종의 변제공탁이고, 가압류의 효력은 그 청구채권액에 해당하는 공탁금액에 대한 가압류채무자의 공탁금출급청구권에 존속하게 됩니다.

 

2. 신청 절차

 

(1)공탁절차

금전채권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하여 가압류가 있는 경우 제3채무자는 가압류된 채권액 또는 가압류와 관련된 금전채권액 전액을 공탁할 수 있습니다.

공탁서의 피공탁자에는 가압류채무자를 기재합니다.

제3채무자는 가압류결정문 사본을 첨부합니다.

공탁 후 피공탁자 및 가압류채권자에 대하여 공탁사실을 통지하기 위하여 우편요금을 별도 준비해야 합니다.

(4,980원 우표 2장)

채권가압류를 원인으로 제3채무자가 채무액을 공탁한 때에는 그 사유를 서면으로 법원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사유신고서 제출)

 

(2)공탁금의 지급절차

①가압류가 본압류로 이전된 경우(사유신고의 여부)

채권가압류로 인한 공탁 후 가압류채무자가 가지는 공탁금 출급청구권에 대하여 타 채권자가 압류를 하여 경합이 발생하게 되면 공탁관은 직권으로 먼저 송달된 압류명령의 발령법원에 사유신고를 하게 됩니다.

그 후 집행법원의 지급위탁에 의해 채권자들에게 공탁금을 나누어 지급하게 됩니다(배당절차)

 

채권가압류로 인한 공탁 후 그 가압류채권자가 가압류로부터 본압류로 이전하는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이나 전부명령을 받은 경우에도 공탁관은 직권으로 집행법원에 사유신고를 하게 됩니다.

 

②제3채무자가 가압류된 채권액에 대하여만 공탁한 경우

피공탁자(가압류채무자)는 가압류가 실효되지 않는 한 공탁금을 출급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향후 가압류채권자의 가압류를 본압류로 이전하는 압류명령이 송달되면 공탁관은 직권으로 압류명령의 집행법원에 사유신고를 하게 됩니다.

 

③제3채무자가 가압류에 관련된 금전채권 전액을 공탁한 경우

공탁금 중 가압류의 효력이 미치는 부분에 대하여는 향후 가압류채권자의 가압류를 본압류로 이전하는 압류명령이 송달되면 공탁관은 직권으로 압류명령의 집행법원에 사유신고를 하게 됩니다.

가압류의 효력이 미치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는 가압류의 효력은 존속하지 않습니다.

피공탁자(가압류채무자)는 그 부분에 해당하는 공탁금을 출급청구할 수 있습니다.

(공탁자도 그 부분에 대하여 회수청구가 가능합니다)

 

④가압류채무자에 대한 체납처분에 의한 압류통지가 있는 경우

체납처분에 의한 압류채권자가 추심청구를 하면 공탁관은 이에 응하게 됩니다.

 

⑤가압류가 실효된 경우

가압류채무자(피공탁자)는 공탁통지서와 가압류가 실효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면(가압류취하증명원)을 첨부하여 공탁관에게 출급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보전처분에 대한 이의신청에 대한 재판의 경우 가압류를 취소하는 결정을 받았다면 가압류채무자는 공탁통지서와 가압류취소결정정본 및 그 송달증명원을 첨부해야 합니다.(확정증명원은 별도 첨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2개 이상의 가압류가 경합된 경우, 제3채무자가 공탁 후 가압류채무자가 그중 1개의 가압류에 대하여 해방공탁을 하여 그 가압류 집행이 취소되었다면 가압류채무자는 집행취소되지 않은 나머지 가압류사건의 가압류청구금액을 초과하는 공탁금에 대하여 공탁통지서, 가압류집행취소결정정본, 송달증명서를 첨부하여 출급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신청서 파일을 첨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가압류를 원인으로 하는 공탁.hwpx
0.05MB

반응형

'공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각허가결정에 대한 항고보증공탁  (0) 2023.03.24
집행공탁(권리공탁)  (0) 2023.03.20
금전 공탁서(형사공탁)  (0) 2023.03.04
금전공탁서(가압류해방)  (0) 2023.03.03
금전공탁서(재판상의 보증)  (0) 2023.02.26